심리학/AP psychology

AP psychology_ Personality 11

짱선이 2022. 4. 6. 19:28

사용 교재: Barron's AP psychology 9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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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성격은 우리가 매우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설명할 때 그들의 성격 같은 것의 느낌을 표현하려고 시도한다. 심리학자들은 성격을 특별한 개인을 특징짓는 태도, 행동, 감정들로 정의한다. 예상하겠지만, 다양한 각각의 관점의 심리학자들은 어떻게 개인의 성격이 생기는지에 대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성격에 대한 일부 생각은 하나의 학설로 딱 떨어지지 않는다. 한 예는 A 타입과 B 타입 성격 개념이다. A 타입 사람들은 시간적 압박을 느끼는 경향이 있고 쉽게 화를 낸다. 그들은 경쟁적이고 야망 있다; 그들은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논다. 흥미롭게도 연구는 A 타입 사람들이 일반 인구보다 심장 질환에 높은 위험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에 B 타입 성격은 느긋하고 태평한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타입들은 연속선의 양 끝에 놓여있진 않는다; 몇몇 사람들은 어느 타입에도 속하지 않는다.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트 이론

Sigmund Freud는 개인의 성격이 초기 유년기에 기본적으로 형성된다고 여겼다. 그는 성격의 심리 성적 단계 이론을 제안했다. 발달 단계 중 하나인 단계 이론은 불연속적이라 생각했다. 다시 말해, 단계는 서로 질적으로 다르고 알아볼 수 있고 사람들은 순차적으로 단계 사이를 이동한다. 단계 이론은 또한 모든 사람들이 같은 순서로 모든 단계들을 거쳐간다고 상정한다. Freud의 이론은 4개의 단계로 되어있다: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그리고 성기기. 남근 기와 성기기 사이에는 일부 사람들이 한 단계로 여기는 잠복기가 있다. Freud는 성적 충동은 사람의 성격 발달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 여겼다. 각각의 단계는 단계 동안 성적 쾌락을 끌어내는 몸의 일부분으로 명명되었다.

구강기 (생후 1살) 동안, Freud는 아이들이 빨기와 깨물기를 즐겨한다고 제안했다. 왜냐하면 이 행위는 그들에게 성적 쾌감의 형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항문기(1~3살) 동안에는 아이들은 배설 행위를 통해 성적으로 만족한다.

남근기(3~5살) 동안, 성적 충족은 성기로 이동한다. 소년이 그들의 아버지를 자신의 어머니의 사랑을 위한 라이벌로 바라보고 그들의 어머니를 성적으로 바라는 오이디푸스 위기가 이 단계에서 발생한다. 일부 이론가들은 소녀도 그들의 아버지를 원하고 그들의 어머니를 그의 사랑을 위한 경쟁자로 바라보는 엘렉트라 위기라는 비슷한 경험을 한다고 주장한다. 오이디푸스와 엘렉트라 위기 모두 이러한 갈등에서 벗어나고자 한 그리스 신화의 인물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남근기에서 Freud는 소년과 소녀가 그들의 신체적 차이를 알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 결과 소녀는 남근을 바라는 남근 선망을 갈망하게 되고 소년들은 만약 그들이 못된 짓을 한다면 그들이 거세될 것이라는 두려움인 거세 불안을 겪게 된다. 소년들은 특히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의 어머니의 라이벌로서 그들을 제거하기 위해 그들을 거세할 것이라고 두려워한다. 그들은 이러한 위협적인 현실에 대하여 보호하고자 Freud는 소년이 동일시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믿었다. 방어 기제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매우 고통스러운 생각으로부터 의식적인 마음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동일시는 사람들이 모방하고 그들 스스로를 그들을 위협한다고 믿는 개인에게 애착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소년들이 그들의 (보통 그들의 주 양육자) 어머니에 대한 그들의 애착으로부터 독립하도록 장려하고 남자처럼 행동하도록 학습한다.

남근기 이후 아이들은 잠재기(6~사춘기)에 들어서고 그동안 그들은 모든 성적 감정을 의식적인 인식에서 밀어낸다(억압). 잠재기 동안, 아이들은 이러한 주의를 다른 문제들로 돌린다. 그들은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고, 학교에서 그들은 우수한 학업 기술과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지를 배운다.

사춘기에 아이들은 아이들은 Freud의 마지막 단계인 성기기에 들어선다. 그들의 삶의 나머지가 이 단계에 머무르고 성적 만족을 다른 사람과의 성적 관계를 통해 찾는다.

Freud는 아이들이 어떠한 한 단계에 고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착은 결핍되거나 과잉 충족되면 유발된다. 예를 들어, 규칙적으로 먹지 못하거나 과도하게 탐닉한 아동은 구강기 고착을 생길 수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성인일 때도 과식하는 경향, 껌을 씹는 경향, 게다가 흡연 중독 또는 비슷한 다른 입과 관련된 행동을 보일 것이다. Freud는 외상적인 배변 훈련으로 인한 항문기 고착이 야기하는 두 가지 종류의 성격을 설명한다. 항문기 폭발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지저분하고 무질서한 경향이 있다. 항문기 보유적 용어는 세심하게 깔끔하고 매우 조직적이고 꽤 강박적인 사람을 묘사할 때 사용된다. 남근기 고착은 과도하게 성적으로 자신감 있고 공격적인 사람이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지각된 성적 부적응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될 수 있다. 이 고착들은 리비도라는 성적 에너지가 심리 성적 단계의 한 곳에 머무르게 되면서 야기된다.

Freud는 무의식이라 부르는 마음의 구역에 의해 인간의 많은 행동이 통제된다고 믿었다. 우리는 우리의 무의식에서의 사고에 접근할 수 없다. 실제 Freud는 우리가 거대한 양의 심적 에너지를 무의식에 위협적인 사고를 지키는데 쓴다고 주장했다. Freud는 전의식과 의식적과 함께 무의식적 마음을 대조하였다. 이 의식적 마음은 어떠한 순간에 대한 우리가 하는 생각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반면에 전의식은 우리가 잠재적으로 의식적인 인식에 불러일으킬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이 단어들을 읽었을 때 나는 당신이 다가오는 주말에 당신의 계획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기를 바란다; 이러한 생각들은 당신의 전의식에 있다. 그러나 내가 이러한 계획들을 언급했기 때문에 당신은 그 계획들을 당신의 의식적 마음에 가져오게 된다.

Freud는 성격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 원초아는 무의식에 있고 본능과 심적 에너지를 포함한다. Freud는 두 가지의 본능의 유형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에로스(삶의 본능)와 타나토스(죽음의 본능). 리비도는 삶의 본능을 이끄는 에너지이다. 에로스는 가장 자주 성적 욕망으로서 나타나는 반면에 타나토스는 공격성에서 보인다.

Table 11.1 Freud의 마음의 부분

원초아 id
쾌락의 원리를 따름
태어날 때부터 존재
자아 ego
현실의 원리를 따름
2살 또는 3살쯤 출현함
초자아 superego
의식적으로 행동함
5살쯤 발달함

원초아는 쾌락 원리에 의해 움직여진다; 이는 즉각적인 만족감을 원한다. 원초아는 전적으로 무의식적 마음에 존재한다. 아기들은 오로지 그들의 원초아에 의해 움직여진다. 그들은 그들이 그들 주변의 외부 세계를 고려하지 않고 어떠한 것을 원할 때마다 운다. 다음으로 발달하는 성격의 부분은 자아이다. 자아는 이것이 원초아의 바람과 환경의 제한 사이에서 협상을 하는 역할을 의미하는 현실의 원리를 따른다. 이 자아는 어느 정도는 의식적인 마음에 있고 어느 정도는 무의식적 마음에 있다.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성격의 부분은 초자아이다. 자아처럼 초자아는 의식과 무의식 수준 사이에서 작동한다. 5살쯤 아이들은 의식과 무엇이 맞고 틀린 지 생각하는 것을 발달시킨다. 이 의식적인 감각은 Freud에 따르면 그들의 초자아이다. 때때로 자아는 이 원초아와 초자아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당신이 중간고사를 벼락치기할 때 원초아는 당신에게 당신이 피곤하니깐 자러 가자고 이야기하거나 파티가 재밌을 것이니 파티에 가자고 말한다. 초자아는 당신에게 공부하는 것이 옳은 것이기 때문에 공부하자고 말한다. 자아는 일종의 타협을 만든다. 당신은 2시간 동안 공부하고 파티에 들른 다음 자러 갈 것이다.

Tip

학생들은 때때로 의식과 양심의 용어를 혼동한다. 프로이트 이론은 의식과는 정반대인 무의식의 개념에 큰 중점을 둔다. 우리는 우리의 의식적인 마음에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우리의 무의식에 있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반면에 양심은 우리의 옳고 그름의 감각이고 프로이트 이론에서는 초자아와 일반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자아 역할의 일부는 의식적인 마음을 무의식에 묻어둔 위협적인 생각으로부터 지키는 것이다. 자아는 의식을 지키는 것을 돕기 위해 방어 기제를 사용한다. 고등학교 응원단의 주장인 Muffy는 학교 체스 팀의 스타인 Alvin 때문에 그녀의 2년 된 풋볼팀의 스타급 리시버인 남자 친구 Biff를 떠나려 한다고 가정해보자. 말할 필요도 없이 Biff는 엄청난 충격을 받지만 그의 자아는 그를 보호하기 위해 굉장히 다양한 방어기제를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몇몇 방어 기제는 다음과 같다:

억압

■ 의식적인 인식으로부터 사고를 막는 것

 Muffy와 헤어진 것에 대해 그가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볼 때 Biff는 "누구? 아, 네, 나는 한동안 그녀에 대해 생각한 적 없어."라고 대답한다.

부인

■ 자아 위협적인 사실을 수용하지 않는 것

■ Biff는 그와 Muffy가 여전히 함께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을 지속한다. 그는 그녀의 사물함에서 기다리고 그녀에게 매일 밤 전화하고 그들의 미래의 데이트들을 계획한다.

전치, 전위

■ 한 사람의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향해 돌리는 것. 사람들이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대체할 때, 그들은 보통 감정의 근원보다 덜 위협적인 사람들로 대체한다. 예를 들어, 그 또는 그녀의 선생님에게 화가 난 아이들은 선생님보다 반 친구에게 화를 낼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

■ Biff는 그의 분한 감정과 억울함을 그의 남동생이나 애완 햄스터 또는 풋볼에 돌릴 수 있다.

투사

■ 누군가를 향한 한 사람의 감정이 사실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고 자신에게 향한다고 믿는 것

■ Biff는 Muffy가 여전히 그를 좋아한다고 주장한다.

반동 형성

■ 자신의 진정한 느낌과 반대되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

■ Biff는 그가 Muffy를 혐오한다고 주장한다.

퇴행

■ 위로가 되는 행동의 방식인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

■ Biff는 그가 어린 시절 가장 좋아했던 보송보송한 동물인, Fuzzy Kitten과 함께 자기 시작한다.

합리화

■ 원하지 않던 사건의 이득을 생각해내기

■ Biff는 그가 지금 더 나은 여자 친구를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Muffy는 사실 그다지 예쁘지도 똑똑하지도 않으며, 같이 있으면 즐겁지도 않다.

Tip

학생들은 빈번하게 전치와 투사를 혼동한다. 전치는 사람 A가 사람 B에 대해 감정을 가지지만 이러한 감정들을 제삼자 또는 사물, 대상으로 돌린다. 투사는 사람 A가 사람 B를 향해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사람 B가 그 또는 그녀(사람 A)를 향해 이러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지성화

■ 한 주제의 학문적, 비 감정적 연구를 착수하는 것

■ Biff는 실패한 10대 사람에 대한 심오한 연구 프로젝트를 착수한다.

승화

■ 한 사람의 좌절감을 다른 목표를 향해 돌리는 것. 승화는 특히 건강한 방어기제로 바라본다.

■ Biff는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시 쓰는 것에 전념하고 작은 책을 출판한다.

프로이트의 비판

프로이트 이론의 가장 흔한 비판 중 하나는 이를 지지하는 적은 경험적 증거이다. 예를 들어, 무의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또는 타나토스와 같은 Frued의 구조의 많은 증거를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진 않지만, 극도로 어렵다. 게다가 정신 분석 이론은 지지에 따라 긍정적, 부정적인 반응으로 모두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어려움이 그의 엄마를 향한 해결되지 않은 끌림에서 유래되었다는 분석가의 제안에 의해 설득된 사람과 정신 분석 이론에 의해 수용될 수 있는 이러한 생각에 크게 외치며 항의하는 사람들 모두 이론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고 말할 수 있다. 전자는 주장의 논리에 의해 강요되었던 반면에 후자는 억압된 욕구의 위협적인 본능의 증거이다.

게다가, 프로이트 이론은 예측력이 거의 없다. 분석가는 왜 개인이 특정한 방법으로 행동하는지 또는 사후에 왜 특정 문제를 일으키는지 설득력 있는 설명과 논리를 세우기 위해 이론을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정신분석 이론은 어떤 문제를 일으킬지 미리 예측할 수는 없다.

정신분석 이론은 또한 초기 어린 시절과 성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함으로써 비판받았다. 많은 동시대 연구는 성격이 5세에 근본적으로 설정된다는 생각에 반대했다. 비슷하게 Freud의 성적 동기에 대한 거의 배타적인 초점은 몇몇 심리학자들이 이론을 확장시키려는 시도를 하도록 이끌었다.

마지막으로 여성주의자들은 불쾌하게 하는 프로이트 이론의 많은 부분을 발견했다. 한 가지 예는 남근 선망 개념이다. Karen Horney와 Nancy Chodorow와 같은 여성주의자들은 어떠한 실증적 관찰보다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Freud의 가정에서 이러한 생각이 나왔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만약 여성이 남성을 선망한다면 아마도 사회에서 남성이 누리는 모든 이점들 때문일 것이라 주장했다. Horney는 남성이 여성의 번식 능력들의 시샘인 자궁 선망을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성주의자들은 또한 여성보다 남성이 더 강한 초자아를 가졌다는 Freud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한다.

프로이트 이론의 영향

이러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 이론은 세상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은 성적인 생물이라는 생각과 우리의 행동이 무의식적인 사고에 의해서 조성된다는 것을 받아들였다. 문화에 있어 프로이트의 영향은 틀림없이 동시대 심리학에 영향을 미친 것보다 더 크다. 본래 Freud에 의해 만들어진 많은 용어들은 일반인들의 용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자아, 무의식, 남근 선망, 부인). 많은 Freud의 생각들은 예술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Salvador Dali의 초현실주의 작품들은 무의식을 묘사한다고 하고, Woody Allen의 영화에는 빈번하게 정신분석을 받는 캐릭터와 프로이트 드라마로 전개되는 특징을 가진다.

정신역동 이론

많은 프로이트의 초기 추종자들은 정신역동 이론의 분파를 만들었다. 이러한 접근은 현재 대개 정신역동 또는 신프로이트 학파로 언급된다. 정신역동 이론의 가장 잘 알려진 창시자 두 명은 Carl Jung과 Alfed Adler이다. Jung은 무의식이 두 가지의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개인 무의식은 Freud의 무의식 관점과 비슷하다. Jung은 개인의 개인 무의식은 고통스럽거나 위협적인 기억과 사람들이 직면하길 원하지 않는 사고들을 포함한다고 여겼다; 그는 이러한 콤플렉스라 칭했다. Jung은 개인 무의식은 집단 무의식과 대조된다. 집단 무의식은 종을 통해 전승되고, Jung에 따르면, 우리가 보는 문화 사이에 특정한 유사성을 설명한다. 집단 무의식은 우리가 인간의 종의 일부로서 모두 공유하는 보편적인 개념으로써 Jung이 정의한 원형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그림자는 성격의 사악한 측면을 대표하고 페르소나는 사람들의 공적인 이미지의 창조이다. Jung은 어둠에 대한 두려움과 같이 특정 두려움의 광범위한 존재와 많은 문화에 있어서 집단의 중요성이 원형의 증거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Adler는 자아 심리학자라 불렸는데 그는 무의식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고 자아의 의식적인 역할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Adler는 사람들이 그가 우월성이라 불렀던 성취 욕구와 그가 열등감이라 칭했던 실패의 두려움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여겼다. Adelr는 또한 성격을 형성하는데 출생 순위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로도 잘 알려져 있다.

특성 이론

특성 이론가들은 우리가 그들의 주요한 특질 또는 특성을 명시함으로써 사람들의 성격들을 설명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특질들(예를 들어, 정직함, 게으름, 야망)은 안정적이고 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을 하도록 동기 부여된다고 여겨진다. 다시 말해, 우리가 누군가를 친절하다고 묘사할 때 우리는 그 사람이 다른 상황과 시간에서도 친절한 식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몇몇 특성 이론가들은 같은 기본적인 특성의 집합은 모든 사람들의 성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여겼다. 그러한 신념은 보편적인 접근의 특징이 된다. 예를 들어, Hans Eysenck는 내향-외향 척도와 안정-불안정 척도에 따라 모든 사람들을 분류함으로써 우리가 그들의 성격을 묘사할 수 있다고 믿었다. Raymond Cattell은 비록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16가지 기본 특성이 존재한다고 믿었던 것을 측정하는 16PF(성격 요인) 검사를 계발했다.

보다 최근에는 Paul costa와 Robert McCrae는 성격이 Big Five 성격 특성을 사용하여 묘사할 수 있다고 제안해왔다: 외향성, 우호성, 성실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감 또는 신경증. 외향성은 얼마나 외향적 또는 수줍은 사람인가를 나타낸다. 우호성은 얼마나 사람들과 쉽게 잘 지내는가와 관련되어 있다. 성실 차원에서 높은 사람들은 과도하게 일하고 책임감 있고 조직적인 경향이 있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한 사람의 창의성, 호기심 그리고 새로운 것을 기꺼이 시도하고자 함과 관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정서적 안정감은 얼마나 한 사람의 기분이 얼마나 일관적인지와 관련되어 있다.

Tip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특성 이론은 성격이 Big Five 특성의 외향성, 우호성, 성실성, 개방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감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람들은 어떻게 심리학자들이 우리가 사람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방대한 수의 다른 용어를 16개 또는 5개의 기본 특성으로 줄일 수 있었는지 궁금할 것이다. (아니요~) 요인 분석은 이러한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통계적 기술이다. 요인 분석은 특성이 요인으로 함께 모이는 것을 보기 위해서 연구자들이 특성 사이의 상관관계를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만약 예를 들어, 시간 엄수, 성실 그리고 깔끔함 사이에 강한 상관이 발견된다면 이것은 이러한 특성들이 우리가 성실성이라 명명할 수 있는 기본 요인을 나타낸다고 주장할 수 있다.

개별 기술적 이론가라고 불리는 다른 특성 이론가들은 모든 사람들을 분류하기 위해서 같은 용어 집단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대신, 그들은 어떤 몇몇 특성들이 그 또는 그녀의 독특한 자기를 가장 잘 특징짓는가의 관점에서 각각의 사람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정직이 한 사람을 묘사하는데 매우 중요한 특성일 수 있는 반면에 다른 누군가를 묘사하는데 전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Gordon Allport는 비록 일반 특성이 모든 사람들을 묘사하는데 유용하더라도 그 또는 그녀의 개인의 특성을 보는 것 없이, 완전히 사람들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여겼다. Allport는 개인 특성의 세 가지 다른 유형으로 구분된다. 그는 소수의 사람들은 사실상 그들이 하는 모든 것에 중심이 되는 역할을 하는 한 가지 특성에 의해서 매우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그는 그러한 특성을 주요한 성향이라고 불렀다. Allport는 성격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중심과 이차라는 성향의 두 가지 다른 유형이 있다고 상정한다. 그들의 이름에서 나타나듯이 중심 성향은 이차 성향보다 성격에 더 큰 영향력을 가진다. 중심 성향은 보통 더 분명하고 성격의 더 중요한 측면을 설명한다.

특성 이론의 주요 비판은 그들이 상황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했다는 것이다. 아무도 항상 성실하거나 반드시 친절하지 않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성격을 설명하기 위해서 비판가들은 우리가 맥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생물학적 이론

성격의 생물학적 이론은 유전자, 화학 물질 그리고 신체 형태들을 사람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바라본다. 점점 더 많은 증거들이 어느 정도는 유전학에 의해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는 생각을 지지한다. 비록 많은 사람들은 특성이 유전학과 연관되어 있다고 하지만 특성은 반드시 유전되지는 않는다. 지금까지 특정한 성격 특성의 유전 가능성에 대한 증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유전성은 유전 때문에 주어진 모집단에서 (일어나는) 특성의 변동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키 같은 몇몇 특성은 매우 유전적 성향이 강하다. 미국인들의 키 차이의 90%는 유전적 요인으로 여겨진다. 지능과 같은 다른 특성은 유전적 요인들로 덜 강하게 연결된 것처럼 보인다; 추정치는 지능의 유전성은 50~70% 범위 내이다.

대조적으로, 많은 증거는 유전자가 일반적으로 그들의 정서적 유형과 세상을 대하는 특정한 방식으로 정의되는 사람들의 기질에 일조한다고 제안한다. 심리학자와 일반인은 둘 다 유아들이 태어난 즉시 다르게 보일 것이라는 것에 주목해왔다. 일부는 새로운 자극을 반기는 반면에 나머지 아이들은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였다. 일부는 극도로 활동적이고 감정적으로 보이는 반면 나머지 아이들은 차분해 보였다. 심리학자들은 아기들이 다른 기진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여긴다. 그리고 한 아이의 기질은 그 또는 그녀의 성격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여겨진다.

가장 초기의 성격 이론 중 하나는 생물학적이다. Hippocrates는 몸 안에 4가지 체액의 상대적인 수준에 의해 성격이 결정된다고 믿었다. 그 4가지 체액은 혈액, 황담 즙, 흑담즙 그리고 점액이다. 발랄한 사람은 예를 들어, 과잉 혈액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Hippocrates 이론은 명백하게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지만 그는 생물학적 요인이 성격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한 최초의 사람 중 한 명이라 여겨진다.

또 다른 관련된 초기 성격 생물학적 이론은 William Sheldon의 체형 이론이다. Sheldon은 3개의 체형으로 구분했다: 내배엽형(뚱뚱한), 중배엽형(근육의) 그리고 외배엽형(마른). Sheldon은 특정한 성격 특성이 각 체형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내배엽형은 수줍고 비밀스럽고, 중배엽형은 자신감 있고 적극적이고 외배엽형은 친절하고 외향적이다. Sheldon의 결과는 되풀이되지 않았고 그의 방법론에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게다가 그의 연구는 오직 상관만을 보여주고 있어서 비록 신뢰할 수 있고 유효하다는 것이 발견되어도 이것은 성격의 생물학 형태를 보여줄 순 없다.

행동주의 이론

B.F.Skinner와 같은 급진 행동주의자들은 성격에 대해 아주 다른 접근을 취한다. 사실 이러한 이론가들은 행동이 성격이고 많은 사람들이 성격이라는 용어를 생각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주장한다. 이 관점에 따라 성격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이에게 노출되는 강화 수반성이 한 사람의 성격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주의자들은 우리가 그들의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급진 행동주의자들은 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아서 비판받았다. 오늘날 많은 심리학자들은 스스로 인지 행동 또는 사회 인지 이론가들이라고 한다. 그들의 성격에 대한 생각들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사회-인지 이론

성격의 많은 모델들은 인지 심리학자들이 강조한 사고의 패턴과 행동주의자들이 강조한 환경의 중요성을 함께 섞여있다. 그러한 모델들은 사회-인지 또는 인지-행동 모델이라고 한다.

Albert Bandura는 성격이 개인(특성), 환경 그리고 개인의 행동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그의 모델은 상호 결정론으로 알려져 있는 삼요인 상호성이라는 생각에 기초한다. 이 용어는 본질적으로 각각의 이러한 세 가지 요인들이 다른 두 가지 모두에 끊임없는 루프 같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예시를 보라. Brad는 친절한 사람이다. 이 성격 특성은 그가 많은 학생들과 이야기하게 하므로 Brad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 특성은 그가 스스로 많은 파티에 가게 하므로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Brad의 말이 많은 행동은 파티를 훨씬 더 파티 같게 만듦으로 그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Brad의 수다스러움은 그의 친절함을 강화시킨다; 그가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더 친근하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파티의 환경은 Brad의 외향적인 본성을 강화하고 그가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하도록 장려한다.

Bandura는 또한 성격은 사람들의 자기-효능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상정한다.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진 사람들은 스스로 어떤 것을 완수할 능력에 대해 낙관적인 반면에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들은 무기력감을 느낀다. Bandura는 사람들의 자기 효능감이 그들의 행동에 강력한 효과를 가진다고 이론화했다. 예를 들어, 동등한 능력과 지식의 두 학생이 시험을 친다고 가정하자.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진 사람은 더 잘할 것이라 기대하고 따라서 현실로 만들기 위한 식으로 행동할 것이다. (더 많은 시간을 시험 문제에 들인다.)

George Kelly는 성격의 개인-구성 이론을 제안했다. Kelly는 사람들이 그들의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으로 개인적인 구조의 개개의 시스템을 스스로 개발한다고 주장했다. 그러한 구조들은 평등-불평등, 똑똑한-멍청한, 흥미로운-지루한 과 같은 반대 쌍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세상을 평가하기 위해서 이러한 구조를 사용한다. Kelly는 사람들의 행동이 그들이 어떻게 세상을 해석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여긴다. 그의 이론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의 행동은 그들의 인지로부터 영향을 받고 사람들이 과거에 어떻게 행동해왔는지 앎으로써 우리가 미래에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가정에 기반한다.

Bandura의 자기 효능감 개념을 포함한 사회-인지 이론가들에 의해 제시된 몇몇 생각들은 거의 개인 특유의 사고방식을 설명하는 특성과 같다. 마지막 예시는 Julian Rotter의 통제 소재 개념이다. 한 사람은 내적이거나 외적인 통제 소재를 가짐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에게 일어난 것에 책임이 있는 것처럼 느낀다. 예를 들어, 그들은 고된 일이 성공으로 이끌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대조적으로 외적 통제 소재를 지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운과 그들의 통제 밖에 있는 다른 힘이 그들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한 사람의 통제 소재는 어떻게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따라서 그 또는 그녀의 성격에 영향을 준다.

많은 긍정적인 결과는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것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외적 통제 소재와 비교했을 때, 내적 통제 소재가 더 건강하고 더 정치적으로 활발하고 학교에서 더 잘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러한 결과들은 상관 연구에 근거하고 그래서 우리는 통제 소개가 그러한 차이를 야기한다고 결론 내릴 수는 없다.

인본주의적 이론

이미 논의한 성격의 많은 모델들은 결정론적이다. 결정론은 과거에 발생해왔던 것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좌우된다는 신념이다. 정신 분석에 따르면, 성격은 초기 어린 시절(대개 심리 성적 단계 동안) 개인에게 일어난 것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주의자들은 한 사람이 자라온 환경에 의해 마찬가지로 성격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어느 이론도 자신의 운명을 선택하는 개인의 능력인 자유 의지의 존재를 지지하지 않았다. 자유 의지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의해 받아들여진 생각이다. 이 관점은 보통 제3의 세력이라 한다. 왜냐하면 매우 정신 분석과 행동주의자 모델 중심적인 결정론에 대항하여 발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성격의 인본주의적 이론은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선하고 자유 의지의 행사를 통해 그들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의 주관적인 경험과 감정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들은 개인의 자기-개념과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췄다. 자기-개념은 스스로에 대한 개인의 전반적인 감정이다. 자기-개념은 개인의 다른 사람, 특히 부모님과의 관계를 통해 발달한다.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가진 사람들은 높은 자기-개념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인본주의 심리학자들 중 두 명은 Abraham Maslow와 Carl Rogers다. 이 두 사람은 사람들이 그들의 완전한 잠재력 또는 자기실현에 도달하고자 동기 부여된다고 여겼다. Maslow는 당신이 동기 장에서 읽었던 욕구 위계도를 계발했다. 자기실현은 이 위계도의 맨 위에 있다. Rogers는 자기-이론을 계발했다. 그는 비록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선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으로부터 어떤 것을 요구하고, 자기실현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라 여겼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포괄적 수용의 종류이다. 아이들이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부모들은 무엇이든 간에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들의 아이들이 그들이 오직 높은 점수를 얻거나 올바른 친구들을 가질 때만 사랑받을 것처럼 느끼게 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에게 그들의 사랑이 조건적이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Maslow가 위로 가기 위해서 위계도에서 더 낮은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믿었던 것처럼 Rogers는 사람들이 자기실현을 향해 내딛기 위해서는 무조건 수용되는 것을 느껴야 한다고 믿었다. 성격의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 본성에 지나치게 낙관적인 이론을 제시하는 것에 비판을 받았다. 만약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최선을 다하려 노력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로 끔찍한 수많은 행동들을 설명하기 어렵다.

Table 11.2 성격의 주요 이론 요약

관점
주요 이론가
핵심 개념
성격의 근원
정신분석
Freud
심리 성적 단계
무의식
인본주의적
Rogers, Maslow
자유 의지, 자기-실현
자기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
특성
Costa and McCrae
Big Five, 요인 분석
행동의 확립된 패턴
사회인지
Bandura
삼요인 상호성
사고의 방식

평가 기술

어떠한 다른 종류의 검사와 같이, 신뢰도와 타당 도는 성격 평가와 관련이 있다. 신뢰도는 보통 일관성에 비유된다; 신뢰할 수 있는 측정은 비록 결과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이고 비슷한 결과를 산출한다. 반대로 타당 도는 정확성을 의미한다; 타당도 검사는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제의 더 많은 상세한 논의를 위해 8장 "검사와 개인차 "를 보라.

놀랍지 않게도, 심리학자들의 사람의 성격을 평가하는 방법은 그들의 이론적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성격을 측정하는 가장 흔한 방법 중 몇몇은 심리학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입에 따라 아래에 기술되어 있다.

투사 검사는 보통 정신분석가들에 의해 사용된다. 그들은 모호한 자극을 사람들이 해석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Rorschach 잉크 반점 검사는 사람들에게 일련의 잉크 반점을 보여주고 그들이 보는 것을 설명해달라고 하는 것을 포함한다. 주제 통각 검사(TAT)는 많은 카드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카드는 사람 그림 또는 모호한 상황의 사람을 포함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그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하도록 한다. 잉크 반점과 TAT 카드 모두 모호하기 때문에, 정신분석가들은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그들의 무의식적 사고를 반영한다고 추측한다. 사람들이 그들의 무의식적 사고를 모호한 자극에 투사한다고 여긴다. 예를 들어, 자신의 무의식적인 공격적 충동과 싸우는 사람이 폭력적 주제를 설명할 가능성이 더 많을 것이다. 그러나 투사 검사를 점수 매기는 것은 복잡한 과정이다. 예를 들어, Rorschach 검사는 사람들이 묘사하는 내용에 초점을 둘뿐만 아니라 그들이 카드를 잡거나 돌리는 방식과 그들이 전체 잉크 반점에 초점을 두는지 단지 일 부분에 초점을 두는 지도 본다. 많은 사람은 치료자의 해석에 광범위하게 의존하기 때문에 투사적 검사가 특히 신뢰할 수 없다고 여긴다.

더 간단하고 더 널리 알려진 성격 평가 방법은 자기-보고식 척도를 사용하는 것이다. 자기-보고식 척도는 본질적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요청하는 설문조사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자, 특성 이론가 그리고 인지-행동 심리학자들과 같은 많은 다양한 부류의 심리학자들은 어떤 사람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자기-보고식 척도를 사용할 것이다. 이러한 부류의 검사들은 보통 객관적인 성격 검사라 불리는데, 사람들의 점수가 단순히 그들의 대답에 의해 정해지고, 평가자의 편향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반면에 인터뷰는 주관적인 평가이다. 비록 그러한 주관성이 신뢰도를 감소시키고 편향의 가능성이 열려있지만, 일부는 주관적 측정은 더 풍부하고 더 타당한 자료를 산출한다고 믿는다.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MMPI-2)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자기-보고식 검사 도구 중 하나이다. 그러한 척도의 잠재적인 문제는 사람들이 질문에 답변을 하는 데에 있어 완전히 정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몇몇 검사들은 사람들이 정직하게 하지 않을 때를 탐지하기 위해 내재된 허위 척도가 있다.

급진 행동주의자들은 사람의 성격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은 오직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라 주장하면서 위의 모든 방법들을 거부할 것이다. 다시 말해 많은 다른 심리학자들, 특히 인지-행동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의 행동 관찰을 자료 수집하는 방법으로써 이용할 것이다.

사람들은 본래 다양한 성격 평가가 그들에 대해 무엇을 말해줄 것인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불행하게도, 이 호기심은 사람들을 기만당하기 쉽게 만든다. 연구는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를 모호하고 상투적인 성격 묘사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한다. 바넘 효과라 하는 이 현상은 한때 "속는 사람은 매 순간 태어난다."라는 말을 했던 유명한 서커스 단장 P.T. Barnum에 의해 명명되었다. 점성술사들, 심령 술사들 그리고 점쟁이들은 그들의 일에 바넘 효과의 이점을 취한다. 성격은 정의 내리기 어렵다고 판명 났고, 측정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당신의 삶 또는 미래에 지나치게 능숙하고 빠르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직면할 때 의심하라.